반응형

 

안녕하세요. 다양한 살림팁을 전달해 드리는 만렙주부입니다.

오늘 사놓고 처음 열어보는 스파게티 유리병 뚜껑을 열어야하는데 그냥 힘줘서는 안열리더라구요.

사실 이런적이 한두번이 아니기에 그동안 차곡차곡 저만의 노하우를 모으고 있었는데요. 그럼 병뚜껑 안열릴때 유리병 오프너 없이도 열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일단 병뚜껑 안열릴때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이 원인에 따라 여는 방법도 조금씩 달리해주세요.

열고자하는 병의 종류는 대부분이 유리병, 캔으로 된 뚜껑으로 재질이 다른경우가 많은데요.

밀폐력을 높이고자 몰딩처리가 되어있거나 하지만 뚜껑이 얇아 힘이 덜 닫는 부분도 문제가 있어요.

대부분은 맨손으로 열려고 하셨을때, 뚜껑이 굉장히 작아 마찰을 가질 수 있는 부위가 적어서 못열 확률이 높구요. 또 손에 기름 성분 등 이물질이 묻어 열기 힘들 수도 있어요. 이런 경우는 마찰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열어주셔야해요. 아래 자세히 이런 상황일때 어떤 방법이 나은지 추천해드릴게요.

그리고 유자차나 꿀 등 단맛이 나면서 액상이 걸쭉한건 유리병과 병뚜껑 사이에 안에 담겨있던 용액이 굳어서 안열리는 경우가 있어요. 이럴때는 이부분을 해결하는게 중요하고요. 더불어 계속 이렇게 힘들게 열지 않게 하기위해선 위생상 병을 따라서 덜어내기보다는 도구를 사용해서 덜어주시거나, 용기에 부었다면 유리병 가장자리에 묻어있는걸 깨끗하게 닦아내는 버릇을 들이시면 이런 횟수가 줄어들꺼에요.

마지막으로 오픈한 날짜가 오래되면서 점점 유리병에 압력이 증가하는데, 병 내부가 외부보다 압력이 높아지면서 열기 어려워 질 수있어요.

 

그럼 이제 어떻게 이런 상황에 맞춰 유리병 오프너 없이도 열수있는지 소개해 드릴게요.

 

 

우선 맨손으로 열려고 마음을 먹으신 분이라면, 내용물의 점성이 없는 유리병인게 힘도 덜 들어가고 편하세요.

나의 손에 기름기 등으로 마찰력이 부족한경우기 때문에 이때는 고무장갑을 양손 모두 착용해서 돌려주시면 되요. 그게아니라면 병뚜껑과 유리병에 고무줄을 끼워 돌리는 면의 마찰력을 키워주시면 고무장갑의 효과와 비슷해져요.

그리고 따뜻한 물을 행주나 거즈, 등 면에 적신뒤 병을 감싸고 그 채로 돌려주시면 좀더 효과가 좋으실거에요.

 

두번째 원인이였던 꿀이나 유자차가 굳어 열기힘들어 진 경우에는 따뜻한 열기를 이용해주면 캔 성질때문에 뚜껑은 팽창을 하고 틈에 있던 굳어있는 물질은 녹으면서 열기쉬워지는데요.

헤어드라이기로 바람을 쐬어주거나, 뜨거운 물을 부어주시면 가능해져요. 병을 뒤집어서 물을 끓여주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내부에 있는 내용물이 부패하거나 유리병이 깨지기 쉬워 소개하는걸 제외하도록 할게요.

 

마지막으로 오픈한지 오래지나면서 압력때문에 유리병 뚜껑 열기가 어려워 진 경우는 압력을 뺴줘야하는데요. 숟가락 면을 병 가장자리를 한바퀴 돌아가면 계속 두드려주면 압이 빠지게되고 한두바퀴 두드렸다면 그 이후 돌려보면 그전보다 훨씬 쉽게 돌아가는걸 볼 수 있어요.

그외에는 병을 뒤집어서 바닥 쪽을 손바닥으로 두드려서 다시 뒤집으면 마찬가지로 기압이 빠진다고해요.

예전에 숟가락이나 날카로운 부분으로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해서 유리병 뚜껑 틈을 벌여주면 그때도 기압이 빠진다고 들었는데 이렇게 하니까 뚜껑의 형태가 찌그러지거나 틈이생겨 보관하는데 안좋더라구요. 그래서 이방법은 저는 추천해드리지 않아요.

 

그럼 오늘도 좋은 살림팁이 되셨으면 좋겠구요.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 부탁드릴게요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