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다양한 육아정보를 같이 공유하고 있는 만렙주부입니다. 오늘은 작년 2년동안 제가 경험했었기에 누구보다 더 잘알고있는 처음학교로에 대한 정보를 나눠드리고자 합니다. 아이들의 내년이 조금은 나은 교육 환경에 놓여지길 바라는 부모의 마음은 다 똑같기에 남은 올해는 유치원은 어디로 가는지 굉장히 궁금하고 걱정도 많으실텐데요. 그럼 하나씩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처음학교로 시스템이란 유치원에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입학원아를 모집하고 선발까지 담당하는 유치원 원아모집 선발 사이트입니다. 참여 대상은 국, 공립, 사립 유치원 모두 대상이고 어린이집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대상연령은 주로 5세부터 6,7세 까지이나 간혹 4세도 조기 입학을 원하는 부모가 신청하기도 합니다.

 

이제 2021학년도 유치원 처음학교로 시스템은 10월 30일일자로 재정비한뒤 오픈될 예정 입니다. 11월 2일 부터는 처음학교로 우선모집이 시작되는데요. 처음학교로 우선모집 대상자는 1순위가 법정 저소득층, 2순위 보훈대상자 및 북한 이탈주민 가정 자녀, 3순위 다문화가정, 4순위 장애부모 자녀, 5순위 다자녀, 6순위 한부모 가정 자녀 이렇게 인데 유치원마다 입학요강에 따라서 전체 뽑고자하는 총원에서 우선모집의 인원을 제외하면 일반 모집의 원아모집을 하는 식이라 기간에 지원을 안하셔서 미달이 되어도 일반모집으로 뽑기때문에 상관없습니다.

간혹 같은 재원생의 동생에게 우선모집 대상의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원도 있기때문에 이건 모집요강을 살펴보고 지원하시면 됩니다.

2021 유치원 처음학교로 우선모집은 총 3지망으로 할 수 있고 전부 탈락하셔도 일반모집에 하시면 됩니다. 선발이 되신곳에 지원을 하실 땐 대상자에 해당하는 서류 제출까지 완료 하셔야합니다.

 

 

거의 보통은 2021 처음학교로 일반모집에 지원하시게 될 예정입니다. 지금 사이트에서 나오지 않은 부분이 있어서 콜센터에 문의해서 알려드리는 사실은 지금 계속 유치원에서 재원여부 및 재원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을 하는 곳이 있는데 그건 제출하시고 혹시나 옮기고 싶으신분들은 재원생은 2지망까지 선택하여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 지원하는 재원이아닌 원아들은 총 3지망까지 선택하여 지원할 수 있습니다.

작년과 다른사항은 다들 온라인이 편해지고 있지만 간혹 어려우신분들은 사전접수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주소지에 따라 시, 도 나뉘어 2일에 걸쳐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으로 사전접수를 먼저 실시하고, 18일 부터 일반접수를 시작합니다.

 

이번 2021학년도 입학모집 요강이 작년과 다른점은 중복 선발이 가능하여 누군 3선발, 누군 3군데 탈락이였으나 이번엔 그 중복선발은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 1지망에서 선발되면 2,3지망은 추첨에서 제외시켜버리기 때문에 무조건 보내고자 하는 유치원을 일반 모집 시작시기인 11월 18일 전까지 한 군데를 정하셔야 합니다.

아마 근처 유치원에 전화문의를 해보시면 입학상담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언제하는지 안내를 해주시기 때문에 그 안내에 따라서 커리큘럼 및 비용을 비교해 보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올해부터는 처음학교로 모바일로 선발결과 및 진행상태를 조회가능하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물론 유치원을 지원하는건 PC로만 가능합니다. 

3지망으로 하는 처음학교로 추첨방식이 어떤건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만약 1지망 모집 정원이 20명인데 1지망 지원자가 16명이면 모두 선발되는거고 나머지 4명은 2지망에서 선발됩니다. 그리고 대기번호는 나머지 2지망 신청하신분들 순서대로 대기번호가 부여됩니다. 인기있는 유치원이라면 3지망까지 오질 않습니다.

그리고 무조건 한군데만 정해놓으셨는데 2,3지망을 꼭 써야하냐고물으신다면, 혹시 그 원에 다 지원하셨고 대기번호까지 부여받았는데 대기1번 까지도 오지 않는 상황이라면 2,3지망으로 적으신뒤 차선책으로 다른원에 가셔야하지 않으십니까 ?

2년간 경험을 비춰볼 때 정말 인기있는 병설유치원등의 결원사유는 이사를 갑작스럽게 간다던가, 국공립어린이집이 합격해서 고민하다가 옮기는 사례는 보았으나 보통 병설, 단설경우는 예비 순번이 5번대라도 1번쯤에서 마감되는 경우가 많기 떄문에 다음 차선책도 생각하셔야합니다.

 

 

이번은 중복 선발을 최소화 하기 때문에 2021 처음학교로 사이트가 열리기 전에 우선 입학설명회나 커리큘럼으로 유치원정보를 파악하시는게 가장 중요하고, 지원할 때 꼭 필요한 서류는 우선모집할때 자격서류와 일반유치원은 추후 맞벌이 대상 종일반 여부떄메 내셔야 하고 이기간에 필요한경우는 병설유치원 종일반 경우, 맞벌이 사유서가 필요하답니다.

정확하게 급여에대한 소득금액 증명과, 재직증명서가 부모 각각 한통씩 필요하고 추가로 아이에 대한 가족관계나, 등본으로 제출하였답니다.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니 질문을 많이 받는것 중 비용을 궁금해하시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일단 일반 사립 유치원의 경우 25~50만원 정도, 영어유치원 90~120만원 정도, 병설 유치원 10만원 미만, 국공립 어린이집 10만원 미만 입니다. 비용적인 측면도 고려해보시고, 차량운행, 커리큘럼, 선생님의 근속년수도 꼭 고려하셔서 좋은 기관을 찾으시고 아이의 성향에 잘맞는 곳으로 보내시기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